LS일렉트릭, 강소기업 인수··· 글로벌 변압기 사업 ‘업그레이드’
LS일렉트릭, 강소기업 인수··· 글로벌 변압기 사업 ‘업그레이드’
  • 이재용 기자
  • 승인 2024.05.24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92억원 투입해 KOC전기 지분 51% 매입·경영권 확보 이사회 의결
인수 후 증설··· 2026년 양사 초고압 변압기 CAPA 5000억원 규모로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LS일렉트릭(ELECTRIC)이 초고압 변압기 분야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강소기업’을 인수해 해외 전력 인프라 시장 공략에 속도를 더한다.

LS일렉트릭은 5월 23일 자사 부산사업장에서 열린 이사회에서 날로 확대되는 글로벌 전력기기 시장 대응력을 강화하기 위해 총 592억원을 투자, 국내 중소 변압기 제조기업인 KOC전기의 지분 51%를 매입키로 의결했다고 공시를 통해 밝혔다.

이와 함께 이번 인수를 위한 자금은 자기 주식 일부를 LS에 매각하는 등 외부 차입없이 조달해 재무건전성도 확보키로 했다.

KOC전기는 지난 79년 설립돼 부산과 울산에 사업장을 두고 초고압 변압기를 비롯, 몰드·건식·유입식 배전 변압기를 모두 생산할 수 있는, 종합 변압기 제조사로 성장했다.

국내 중소기업 가운데 유일하게 154kV 기술력과 설비를 보유, 한전에 초고압 변압기를 납품하는 국내 5대 기업에 속해 있다. 또 특수 전력기기인 선박 특화형 변압기 국내 1위 기업으로 국내 빅3 조선소와 다수의 해외 조선사를 고객으로 보유하고 있다.

KOC전기의 한전 154kV 변압기.
KOC전기의 한전 154kV 변압기.

KOC전기는 해상과 육상, 초고압 분야 포트폴리오를 갖춘 유일한 중소기업으로 지난해 매출 953억원을 기록했으며, 최근 북미, 중동 등 에너지 인프라 수요 증가로 초고압 CAPA(생산능력) 투자를 통해 사업 확장을 추진하고 있다. 

LS일렉트릭은 KOC전기 인수 이후 초고압 변압기 제조 설비 증설을 추진, 내년 말까지 CAPA(생산능력)를 2배 이상 늘린다는 계획이다. 

LS일렉트릭은 이에 앞선 5월 21일 약 2,000억원 규모인 부산사업장 초고압 변압기 CAPA를 내년 9월까지 4,000억원 수준으로 확대키로 결정한 만큼, KOC전기 증설이 완료되면 오는 2026년 총 5,000억원 규모에 달하는 초고압 변압기 CAPA를 보유할 수 있게 된다.

LS일렉트릭 관계자는 “국내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강력하고도 내실있는 중소기업을 인수해 초고압 변압기 사업에서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KOC전기와의 협력을 통해 급팽창 중인 해외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 가속성장 궤도로 함께 진입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