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1]인터뷰-안영태 대한전기협회 KEPIC처 화력기술팀 실장
“KEPIC, 경쟁력 확보로 국제표준과 어깨 나란히 할 것”
[특집1]인터뷰-안영태 대한전기협회 KEPIC처 화력기술팀 실장
“KEPIC, 경쟁력 확보로 국제표준과 어깨 나란히 할 것”
  • 정지운 기자
  • 승인 2012.07.09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EPIC 성능시험 표준… 국내 산·학·연 협력 개발
사용자 편의 및 국제화 위해 국·영문으로 작성
성능시험자 간 원활한 업무진행 위해 필수적

 

“이번 세미나를 준비하면서 작년에 이어 올해도 200명이 넘으리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는데, 280명이나 참석해 저희도 놀랐습니다.”

안영태 대한전기협회 KEPIC처 화력기술팀 팀장은 이번 세미나가 성황을 이룬 것을 통해 성능시험 기술이 전력산업에 매우 중요하다 것을 다시 한번 실감했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러한 산업계의 필요에 전기협회가 KEPIC 성능시험 표준을 개발하고 그것을 기반으로 세미나를 개최해 부응하고 있다는 점에서 기쁘게 생각한다”는 안영태 팀장은 KEPIC처 실무자로서의 투철한 사명감이 엿보였다.

“앞으로도 산업계의 뜨거운 관심과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열심히 뛰겠다”는 안영태 팀장을 만났다.

 

인수성능·성능진단시험의 기준

◆ KEPIC 성능시험 표준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특징이 있다면.

KEPIC은 사실상의 국제표준으로 널리 사용되는 ASME PTC(미국기계학회 성능시험표준)를 참조해 전기협회를 중심으로 산·학·연이 함께 개발한 우리 성능시험 표준입니다. 상설의 KEPIC 성능시험 분과위원회에서 최신기술을 반영하는 등 유지보완 업무와 사용자를 위한 지원업무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발전소를 새로 건설한 후 반드시 거쳐야 할 관문이 인수성능시험이고, 또 가동 중 발전소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성능진단시험을 정기적으로 실시해야 합니다. 이러한 시험에 기준이 되는 것이 성능시험 표준이며, 성능시험 당사자(발주자, 설계자, 공급자) 간의 원활한 업무진행을 위해서도 필수적인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KEPIC 성능시험 표준은 우리 산·학·연의 최고 전문가들이 협력해 개발했으며, 우리나라 발전소 성능시험 주관기관인 전력연구원의 감수를 거쳤습니다. 또 사용자들의 편의와 국제화를 위해 국·영문(bilingual)으로 작성한 점은 KEPIC만의 특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 이번 세미나 발표내용 중 가장 중점적인 내용이나 강조됐으면 하는 부분은.

성능시험 표준은 발전소의 발주사, 설계사, 공급사뿐만 아니라 국내외 발전소에 대한 EPC(설계·구매·시공 일괄도급) 사업을 하는 많은 건설사, 엔지니어링사 등도 잘 익히고 활용해야 하는 기본 지침입니다. 그러나 성능시험이 이론과 실무를 겸비해야 하는 특성상 많은 기술자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게 사실입니다.

이번 세미나는 이런 점을 감안해 보일러, 증기터빈, 가스터빈 등 주기기에 대한 성능시험의 기본사항을 강조하도록 했으며, 참가자들도 이에 좋은 반응을 보였다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관련기술 동향과 해외 적용사례 그리고 외국 전문가 발표도 포함시켜 다양한 필요에 충족되도록 했습니다.

 

국내 발전사업에 적극적인 활용 기대

◆ 원자력 분야의 KEPIC 적용에 비해 화력 분야에서의 KEPIC 적용은 소극적인 편인데.

특수성이 있는 원자력 분야와 다르게 화력 분야는 적용할 표준의 선정을 민간 자율에 맡기기 때문에, 좋은 우리 표준이 있어도 아직까지 습관적으로 외국표준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KEPIC이 기술적으로 외국표준과 동등하면서 제도적인 사항은 우리 실정에 맞도록 하고 국·영문화 하는 등 여러 가지 장점이 있음을 잘 홍보하는 것이 우선 필요합니다. 나아가 기술적인 면과 사용 편이성 등에서 산업계가 외국표준보다 KEPIC을 선호하게 되는 경쟁력 있는 표준이 되도록 부단히 노력할 것 입니다.

 

◆ KEPIC 성능시험 표준의 활발한 활용을 위해 앞으로의 목표가 있다면.

표준개발 초기 단계부터 성능시험 주관기관인 전력연구원 및 국내 성능시험 관련 주요 산업계가 협력하고 있으므로 국내 모든 발전사업에 활발히 활용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전기협회에서는 KEPIC 성능시험 분과위원회를 통해 산업계를 위한 질의응답 등 사용자에게 적극적인 지원을 할 것입니다. 또한 국제표준 역할을 하는 ASME PTC 위원회와 활발히 교류해 KEPIC이 국제표준과 대등한 수준이 되도록 할 것입니다. 현재도 KEPIC 위원 중 4명이 ASME PTC 위원회에 참여해 기여하고 있습니다.

 

◆ 끝으로 KEPIC 성능시험 표준을 활용하는 관련기술자들에게 한 말씀 남기신다면.

국내 성능시험 기술자들이 KEPIC을 중심으로 기술을 집약하고 발전시켜 우리 기술이 국제적으로 경쟁력을 갖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KEPIC은 기술위원회, 세미나, 교육, 홍보 등을 통해 중심역할을 계속할 것이므로, 관련 기술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서 세미나에서 보여주신 관심과 열정을 계속 이어나가 주기를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