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인터뷰- 정치교 KEPCO ST사업추진T/F팀장
전기차 정착 여부, 충전인프라 안정적 확충에 달려
<특집>인터뷰- 정치교 KEPCO ST사업추진T/F팀장
전기차 정착 여부, 충전인프라 안정적 확충에 달려
  • 양현석 기자
  • 승인 2012.08.08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에 최적화된 합리적 충전시스템 개발 중
11월부터 전기차 공동이용 본격 서비스 제공

 

7월 25일 서울 삼성동 한전 본사에서 진행된 ‘전기차 쉐어링(공동이용) 시범 서비스 착수 및 민간 체험단 출범 기념행사’를 진두지휘한 정치교 KEPCO ST사업추진T/F팀장은 바쁜 일정 속에서도 팀원들을 독려하며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KEPCO ST사업추진T/F팀(이하 ST팀)은 ‘Smart Transportation’, 즉 지능형 교통을 목표로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구축을 위한 충전장치에 관련된 기술을 개발하고 기능을 최적화 시키며 실제 운영을 통해 상용화 기반을 마련하고 지속적인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를 확산시키는 KEPCO의 태스크포스 팀이다.

정치교 ST팀장을 만나 전기차 쉐어링(공동이용)의 향후 계획 등에 대해 들어봤다.

 

전기차 공동이용 모든 준비사항 완료

○ ST팀장으로서 소감과 앞으로의 각오는.

-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 등 배기가스가 지구 온난화의 주범으로 대두되면서 자동차 시장은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자동차에서 친환경 그린카로 변화할 수밖에 없는 단계에 와 있습니다. 그린카 중 하나가 전기차인데 전기차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가격인하, 운행거리 확대, 충전인프라 확충이 필수적입니다.

전기차 정착 성공여부는 충전인프라의 안정적 확충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우리 ST팀은 효율적인 사업추진을 위해서 충전기 및 운영시스템의 신뢰도를 획기적 향상시켜 실용화 단축에 앞장서고 있으며, 우리나라 특성에 최적화된 합리적인 충전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 충전사업자와 전기차 이용자의 편익 증진을 위해 스마트폰 APP등 부가서비스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 전기차 쉐어링(공동이용) 시범서비스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 전기차 공동이용 서비스란 프랑스 등 선진국에서 시행하고 있는 서비스로서 개인이 자신의 자동차를 소유하지 않고도 필요할 때 이용할 수 있도록 공동이용 가능한 차량을 공유해 한 두 시간 짧은 시간 차량이 필요할 때, 잠시 다른 차량이 급히 필요할 때, 업무상 중요한 비즈니스에 차량이 필요할 때 등 고객이 공동으로 편리하게 자동차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KEPCO 컨소시엄에서는 공동이용에 필수적인 전기차 운영시스템, 차량용 단말장치, 전기차 공동이용 서비스용 충전장치 등을 개발하였고 충전소 12개소 구축 및 전기차를 확보함으로써 공동이용에 필요한 모든 준비사항을 마친 상태입니다.

 

○ 시범 서비스 착수 이후 계획이 알고 싶습니다.

- 첫 번째로 전기차 체험기회 제공 및 서비스, 시스템 개선 사항 도출을 위해 8월 6일부터 10월 31일까지 약 3개월 동안 시범운영을 하게 됩니다.

두 번째로 매월 1기씩 총 3기 체험단을 운영할 예정이며 거점별 80명 수준으로 약 1,000명의 일반인에게 체험기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체험단은 인터넷을 통해 신청하게 되며 첫 서비스 이용은 8월 6일 시작됐습니다.

세 번째로 11월부터는 본격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전기차를 30대로 늘려 보다 많은 사람들이 전기차를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전기차 쉐어링 행사 후 심유종 KEPCO 배전개발처장(오른쪽)과 악수를 나누고 있는 정치교 ST팀장

전기차 1대당 최대 50명이 공유 가능

○ 전기차 공동이용서비스가 확대되면 어떤 변화가 생길지 궁금합니다.

- 차량 1대를 공동이용 할 경우 30~50명 이용자가 공유하게 되고, 15~20대의 차량이 감소하며, 40~60개의 주차공간 축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전기차 공동이용 서비스의 확대는 미래의 자동차 보유대수 급증으로 인한 도시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기대됩니다.

사회적으로는 차량보유대수 감소로 교통혼잡 및 주차문제 완화하고 도로수송부문 탄소배출량이 감소하게 될 것이며, 개인들은 차량유지·보수비용 절감 및 주차난을 해결할 수 있고 사용량에 따른 합리적인 교통비용을 지출할 수 있습니다.

 

○ 팀원들에게 강조하는 말씀은 무엇입니까?

- 새로운 분야에서 새로운 업무를 수행하는 만큼 항상 창의적인 업무자세와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도록 노력하고 업무특성상 예상치 못한 어려움과 난관이 있을기 마련이기에 팀원들이 합심해 해결할 수 있도록 팀워크를 항상 강조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